[397] 미치도록 하기 싫은 일 극복 방법
안녕하세요. 호주 캔버라에 단기 파견근무 중인 꾸준곰탱입니다. 오늘은 2025년 7월 13일 일요일입니다. 저는 오늘 하루 종일 호텔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주 월요일까지는 해야 할 묵직하고 매우 중요한 일이 한 가지 있었는데요. 지난주 내내 마음이 걸리더니 결국 오늘은 열일 제쳐놓고 그 과제를 모두 해치우고 말았습니다.
지난 1주일 내내 해야 한다고 To-Do 리스트에는 적혀있었고 마음은 굴뚝같았는데 정말 하기는 싫었습니다. 비슷한 류의 일을 9번 반복 했고 한 번 시작하면 최소 하루를 꼬박 투입해야 하는 상황이라 머리는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무거운데 가슴과 몸은 안 하는 쪽으로 기울어 있더군요.
결국 지난 평일 1주일 꼬박 다른 일로 채우고 결국 토요일과 일요일 시가능을 냈고 오늘 오후에 모두 다 해치우고 말았습니다. 정말 홀가분했습니다. 적어도 내일 월요일 무척 바쁘게 처리해야 할 일이었기에 오늘 끝을 내면서 다음 주는 한숨 돌리면서 계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하기 싫었던 일을 마무리하면서 여러분들과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 작성해 봅니다.
미치도록 하기 싫은 일 극복하는 방법
1) 해야 할 일 시작과 끝까지 순서를 생각해 본다.
잠깐 커피 한 잔 준비하고 차분히 앉아서 해야 하는 일을 머릿속에 한다면 어떻게 할지 순서를 그려 봅니다.
2) 위 1) 번에 생각한 큰 활동 (Task) 위주로 3 ~ 5개 단계로 나눈다.
크게 몇 개 줄기로 해야 할 일 리스트를 3 ~ 5개로 작성해 본다.
3) 다시 한 가지 Task를 또 하주 잘게 나누어 쉬운 작은 활동 단위로 또 나눈다.
4) 20개 ~ 30개 단위로 작은 활동 (Task)으로 또 쪼개 본다.
이제 30개 정도 작은 Actitivity로 구성된 활동이 내 앞에 있어요.
5) 이제 눈 딱 감고 1번 활동(Actitivty)부터 하나씩 기계적으로 해결하고 빨간색 볼펜으로 완료되었음을 표기하면서 지워나갑니다
6) 그렇게 반복적으로 기계처럼 다음 활동 그리고 그다음 활동 단계로 넘어가면서 한 일은 모두 지워나갑니다.
어느새 모든 일이 완료되어 있는 상태를 목격합니다. 처음 3 ~5개가 지난 후에는 속도감이 생기고 자기도 모르게 2 ~ 3시간 몰입해서 시간이 가는지도 모르고 계속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오늘 점심 먹을 시간을 한 시간 지나도록 잊고 몰입했었어요.
이상 미치도록 하기 싫은 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