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꾸준곰탱입니다.
오늘은 2025년 1월 7일 화요일입니다. 제가 금주를 시작한 후 210일째 되는 날입니다. 금주 후 공복감을 감당해 내려고 맛있는 음식을 양껏 즐겼습니다. 체중이 많이 늘어서 2주 전부터 일일 2식 하기와 2만 보 걷기를 함께 시작했습니다. 하루하루 꼭 목표한 식사량과 걷기를 하려고 노력하지만 안될 때도 있고 초과해서 달성하는 때도 있습니다.
목표한 식사량을 초과할 때나 2만 보를 걷지 못하고 잠자리에 들 때면 항상 아쉬움이 남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지속가능한 다이어트가 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일주일 평균을 기준으로 간헐적 단식과 걷기 결과를 반영하고 길게 보고 그렇게 변화되는 체중과 체형을 주간 단위로 비교하면서 실천하자라고 결정하게 되었고 그 뒤로는 약간의 체중 증가에 울적하지도 또 다소 큰 폭의 체중감소에도 기뻐하지도 않습니다. 왜냐하면 70kg까지 목표한 체중으로 진행하는 과정의 일부이기 때문에 그냥 계속할 뿐입니다.
자 그럼 이제 2주 차 변화된 결과를 주 평균으로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처음 다이어트 시작하던 날 제 체중은 78.1kg이었습니다. 아래는 첫 일주일 일일 2식과 이만 보 걷기를 실천한 결과입니다.

처음 78.1kg에서 일주일 평균으로 76.5kg (12/23 - 12/29 평균)까지 감량을 했습니다.
아래는 두 번째 일주일이 지나고 기록한 평균 체중 화면 캡처입니다.

1/1부터 1/7일까지니까 2주 + 2일째 되는 날이군요. 평균 체중은 75.5kg으로 1kg 정도 감량이 됐습니다.
위사진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같은 양을 먹고 똑같은 걷기 운동을 했는데 오히려 체중이 3일 연속 증가한 날들도 있었습니다. 좌절하지 않고 길게 보면 절대적으로 Input일 줄어들었기 때문에 Output은 감소하는 것에 수렴한다는 것을 믿어 의심하지 않고 계속 실천했습니다. 또 그렇게 다음 주에 변화된 체중을 올릴 겁니다. 체중 변화가 없으면 여러분에게 미안해서라도 반드시 일일 2식과 이만 보 걷기는 흔들림 없이 실천할 것입니다.
참고로 다시 한번 제 식단 소개 드릴게요.
아침 : 커피 + 꿀 (설탕 대체)
점심 : 일반 한식 1.5 공기 또는 초밥 3개 + Sea food 데리야끼
저녁 : 삶은 감자 1 + 삶은 계란 2 + 견과류 1/3 공기 + 사과 1 + 요거트
저녁은 양을 좀 가늠해야 하기 때문에 사진을 올려 드릴게요. 저녁 먹고 나서 포만감이 있기 때문에 양이 많은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감자를 1개 줄였는데도 여전히 배가 부릅니다.

사진은 저녁 메뉴를 보여드리려고 아직 삶지 않은 계란과 감자로 연출한 것이니 참고만 해 주세요.
이상 일일 2식과 2만 보 걷기 다이어트 2주 차 결과 공유해 드렸습니다. 추가 진행 상황은 다음 주 공유 드릴게요. 얼마나 체중이 감소할 것인지 저도 많이 궁금합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